정책은 현장을, 현장은 정책을 만나 상승작용을 일으켜야 합니다. 교육이 곧 연구이고, 연구가 곧 교육입니다. 아이들의 삶은 총체적입니다. 교과와 급별 등의 칸막이로 인위적으로 무엇인가를 구분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네트워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여러분을 교육디자인네트워크로 초대합니다. 우리 연구소는 공부하는 학습공동체입니다. 아이들과 교실, 학교, 교육생태계와 사회구조를 다양한 연구방법으로 기술하고, 분석하고, 해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공동체입니다. 사람을 만나고, 사람을 키우는 역량공동체입니다. 머무르는 만큼 성장의 시간과 기회가 제공될 것입니다. 배운 내용을 누군가에게 나누어주고, 사회를 바꾸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고 싶은 실천공동체입니다. 우리는 씽크탱크이자 액션탱크입니다. 연구하며 발로 뛰겠습니다. 정책은 고위 관료와 국회의원의 몫이 아닌 평범한 민초들의 삶을 주목하고, 정리하고, 분석하는데서 시작합니다. 현장과 정책의 간극을 우리가 줄여보겠습니다. 이제 선생님들도 저희와 함께 참여해보시지 않겠습니까?

소소모임
  • 꿈담소( 교육과정연구모임 )

    행복한 삶을 꿈꾸며 함께 실천하고 성장하는 공동체

  • 리더십교육팀

    학생, 교사, 학부모를 교육의 주체로 세우는 리더십 교육활동(강점, 리더십, 혁신, 진로, 민주시민 등)을 퍼실리테이터 워크숍 운영을 통해 지원하는 참여, 소통, 개방, 협력, 연대의 퍼실리테이터 그룹

  • 통계자료분석팀

    각종 통계자료와 해외자료를 분석하고 각 자료에 나타난 현상의 의미를 발견하고 해석하는 모임입니다

  • 내공쌓기모임

    매월 한편씩 다양한 교육 관련 논문, 저서, 보고서를 읽고, 토의하고 글을 써보며 인식과 관점의 지평을 확 넓히는 이론과 현장을 아우르는 학습공동체

  • 시민교육소모임

    아이들이 깨어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려면 학교에서 어떤 경험을 해야할지에 대해 교육 정책부터 실천 방법까지 고민하는 모임

  • 교육정책연구팀

    유초중등교육과 관련된 교육정책(교육자치, 교육과정, 아젠다 개발 등)을 연구하는 연구자 그룹들의 모임

  • 인천-경기서남부 소모임

    인천, 경기서남부 교사들이 모여 교육혁신, 혁신교육을 주제로 학습하고 성장하는 모임

  • 학교자치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학교자치
    저자
    김성천,김요섭,박세진,서지연,홍섭근,임재일,황현정
    출판사
    즐거운학교

    추천사 및 서평

    2018년 교육계의 화두는 학교 자치이다. 이에 교육부와 교육청은 교사와 학생이 의미 있는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 부담이 되는 규제적인 지침을 제거하고, 필요한 지원을 통해 자율적인 학교 자치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학교 자치를 둘러싸고 기대감과 우려감이 공존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 『학교 자치』는 평범한 현장 교사들로부터 기획되었다. 학교에는 교사, 학생, 학부모의 감정과 문화를 이해하고 다독이며, 함께 가자고 이야기하는 학교 자치에 대한 안내서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재 학교 자치의 수준과 모습을 진단하기 위해 학교의 민낯을 진솔하게 담아내었다.

    학교 자치의 실현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냉철한 현장 상황의 복기를 바탕으로 학교 자치의 상을 그리기 위해 다각도로 진단하였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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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
    저자
    김성천,민일홍,정미라
    출판사
    맘에드림

    추천사 및 서평

    2018년 8월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2022학년도부터 우리나라도 고교학점제가 전면 실시될 예정이다. 학점제는 이미 세계의 많은 교육 선진국들이 도입하고 있는 제도로서 단순한 프로그램 이상의 공교육 시스템 개혁안이다. 학점제란 출석만 하면 성취수준과는 별개로 무조건 졸업을 인정해주던 방식이 아니라, 이수해야 할 과목의 단위 수를 지정하고 과목별 이수조건, 즉 최소 성취기준을 획득해야만 졸업을 인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그리고 기존처럼 교육과정을 획일적으로 강제하는 방식이 아니라 기초소양을 기르기 위한 일부 과목을 제외하고 학생 각자의 적성과 진로, 관심 분야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의 개설이 필수적이다.

    앞으로 고교학점제가 실시되면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은 무시한 채 오직 입시 효율성만을 앞세워 비슷한 교육과정을 강제할 수 없다. 최소한의 필수과목을 제외하면 각 학생들의 진로와 관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과목들을 고등학교 교육 안에서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학생 각자의 능력과 개성을 존중하는 맞춤형 교육이 실현될 것이다. 아울러 오로지 대학입시에만 종속되어 있는 현행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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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교육이 시작되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미래교육이 시작되다
    저자
    김진희,최경철,김인엽,이경아,소미영,주주자,이동배,이혁규,황현정,김성천,이경석,홍섭근,이영희
    출판사
    즐거운학교

    추천사 및 서평

    4차 산업혁명에서는 창의성을 기반으로 한 융합능력이 핵심사고로 작용하게 된다고 한다. 대한민국은 이를 잘 준비하고 있는가? 우리 교육은 이를 선제하여 잘 대응하고 있는가? 13명의 저자들은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작점도 ‘교육’이고, 그 마침표도 ‘교육’에 있다는 공감과 결론을 얻고, 많은 사람들과 이를 함께 고민하고자 ‘미래교육’이라는 주제로 뜻을 모아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13명의 저자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 학교 현장에서의 오랜 실천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한 고뇌의 산물을 세상에 하나씩 꺼내놓았다. 교육생태계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스마트학교, 고교학점제, 보육, 진로교육, 직업교육, 평생교육, 교육과정, 마을교육공동체, 교원양성제도, 국가교육위원회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루었으며, 심도 있고 가치 있는 논의를 담아내고자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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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 전문직의 모든 것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교육 전문직의 모든 것
    저자
    구순란,김성천,성현정,오수정,오재길,이경아,장지혜,정승환,한정임,홍섭근
    출판사
    즐거운학교

    추천사 및 서평

    지금까지 장학사들의 내면을 담은 책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저경력 교사는 물론이고 경력이 꽤 있는 교사들도 장학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그들이 어떤 고민을 안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했다. 그래서 장학사가 바라보는 장학사와 교사가 바라보는 장학사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존재했던 것도 사실이다. 이 책에는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가 기대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고민하고 분투하는, 때로는 실패와 아쉬움을 더 많이 지닌 장학사들의 생생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대부분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교육전문직원으로 구성된 저자들은 교육전문직은 어떤 사람들이고, 무슨 일을 하며, 왜 그 일을 하고 있는지, 그들은 무엇을 꿈꾸는지에 대해 다양한 시각에서 현장의 생생한 생각과 경험을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이 이미 교육전문직의 길을 걷고 있는 이들에게는 성찰과 다짐의 계기가 되고, 교육전문직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준비됨과 실천의 화두를 던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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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사불신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교사불신
    저자
    홍섭근
    출판사
    테크빌교육

    추천사 및 서평

    대한민국의 교사들은 ‘교사 불신’의 시대를 살고 있다. 스쿨 미투, S여고 시험지 유출 사건, 학생부 기록 조작 사건 등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는 사건 앞에 많은 사람들이 ‘공교육은 부실하다.’, ‘교사는 믿을 수 없다.’고 말하며 공교육의 상징인 교사를 무능력하고 나태한 데다 범죄까지 저지르는 집단으로 매도하기에 이르렀다. 과연 교사가 문제일까? 사회 전반의 제도나 시스템은 문제가 없을까? 혹 교사 또한 제도의 희생양은 아닐까?

    교사이자 교육정책 연구자로서 오랫동안 이 문제를 들여다보고 고민해 온 저자는 현재의 제도, 상황, 교직 문화, 관행, 오해와 불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교사 불신을 초래하는 사회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그 이면의 내용을 밝혀 우리 교육과 교사에 대한 이러저러한 편견을 바로잡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의 시선에서 균형감 있는 대안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교원의 성장을 통해 교직 사회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미래교육을 위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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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사, 어떻게 살야야 하는가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교사, 어떻게 살야야 하는가
    저자
    김성천,서용선,오재길,이규철,홍섭근
    출판사
    맘에드림

    추천사 및 서평

    신규 교사들에게 교사로서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역할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과 과제가 무엇인지를 찬찬히, 그리고 저자들 자신의 경험을 통해 신규 교사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저자들은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 동안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쳐온 초 · 중 ·고의 교사들이다. 이규철, 서용선, 홍섭근 선생님은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교사 출신 연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학교 현장에서는 수업 코칭, 혁신학교와 교육철학, 학교 문화와 협동학습 등 각자의 자리에서 보다 나은 교육활동을 고민하고 실천하고 있다. 아울러 경기도교육청의 장학사인 오재길 선생님과 경기도교육감 정책 비서인 김성천 선생님도 공동 저자로 신규 교사들에게 삶의 지향과 현장에서의 긴요한 팁을 전달하는 데 참여했다.

    책은 학교 공동체에서의 교사의 성장(1장), 직업으로서 교직과 교사문화(2장), 수업을 잘하는 교사(3장), 교사가 성장하는 학교 혁신(4장), 전문가로서 교사의 소명(5장) 등 총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선배 교사와 관계 맺기부터 오늘날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맞닥뜨리는 문제가 무엇이며, 문제 상황에서 교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교육 개혁에 교사는 어떻게 주체로 설 수 있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개인의 성장을 도모해야 하는지까지 두루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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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교협동조합, 현장체험학습과 마을교육 공동체를 잇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학교협동조합, 현장체험학습과 마을교육 공동체를 잇다
    저자
    황현정,서용선,홍섭근,박주희,주수원
    출판사
    살림터

    추천사 및 서평

    학교와 마을이 만나서 협동조합을 통해 만들어가는 현장체험학습의 다양한 실천 사례를 담어낸 책. 필자들은 마을과 학교의 만남을 고민하고, 안전하면서도 교육적인 현장체험학습을 고민하는 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방향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과 협동조합이란 이질적인 분야의 연구자들인 필자들은 경기교육연구원의 학교협동조합과 마을교육공동체 연구 등을 통해 만나 마을과 학교의 만남의 방식에 대해 공동 연구를 했다. 경기도 전역의 다양한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를 만나고, 새로운 마을 수업 방식으로 현장체험학습을 풀어가고 있는 학교와 지역의 관계자를 만나 의견을 들었다. 또한 공동 필자인 황현정 선생은 직접 안성 비룡중학교에서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참여도와 교육적 효과를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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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혁신학교의 거의 모든 것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혁신학교의 거의 모든 것
    저자
    김성천 , 서용선, 홍섭근
    출판사
    맘에드림

    추천사 및 서평

    혁신학교 100문 100답 혁신학교의 거의 모든 것

    ‘혁신학교’는 2009년 경기도 교육청에서 시작해서 현재 전국 13개 시도 교육청으로 확산되고 있다. 혁신학교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따라 교육청에 신청해서 운영되는 학교이다. 이런 점에서 혁신학교는 그동안 여러 다른 학교 개혁 프로그램, 연구시범학교와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

    혁신학교가 일반적인 공립학교임에도 불구하고 공교육에서 접할 수 없던 새로운 교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혁신학교에 대해 여러 혼란과 오해가 퍼져 있다. 혁신학교와 대안학교를 혼돈하기도 하고, 혁신학교가 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운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혁신학교는 학생들이 놀기만 하는 학교’, ‘혁신학교는 전교조 학교’라는 편견도 많다.

    이 책은 이러한 혼란과 오해를 바로잡고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궁금증에 답하기 위한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경기도 교육청에서 혁신학교가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정책 입안에 관여해왔으며, 이를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한 전문가들이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혁신학교에 대한 100가지 질문에 답하면서 혁신학교의 역사, 배경, 현황, 평가와 전망을 구체적인 증거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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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저자
    서용선, 김아영, 김용련, 서우철, 안선영, 이경석, 임경수, 최갑규, 최탁, 홍섭근, 홍인기
    출판사
    살림터

    추천사 및 서평

    전국 여러 지역 마을교육공동체의 다양한 경험들이 담긴 책이다. 학교를 살리고, 마을을 일구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우려는 많은 교사들과 마을 사람들, 전문가들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물에 대한 진지한 탐구이자 각양각색 사례들이 담긴 알찬 보고서인 것이다. 마을교육공동체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를 물으며 고민한 11명의 저자들이 함께 썼다.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탄생', '뿌리', '나침반'으로 하여 부제목을 달았다. 마을교육공동체에 조금 더 근접해나가기 위해, 그동안 있었던 여러 흐름 속에 마을교육공동체 탄생의 흐름을 살폈고, 마을교육공동체라는 생각의 기반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정리하였다. 마을교육공동체의 의미 있는 실천과 정책과 담론이 형성되기 위한 유기적인 흐름을 위해 나침반을 만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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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교육은 왜?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공교육은 왜?
    저자
    홍섭근
    출판사
    살림터

    추천사 및 서평

    대한민국 공교육 문제의 전반을 다루고 있다. 왜 공교육이 바뀌지 않을까? 왜 공교육은 뒤로하고 사교육이 성행하는 것인가? 그 이면의 진실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민감해서 아무도 말하려 하지 않는 교육청과 교육부의 일하는 방식에서부터, 최근 교육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캣맘 사건, 이천 기간제 교사 사건, 누리과정, 국정 교과서 문제, 교육의 양극화, 자유학기제, 입시교육 등에 대한 교육정책까지 여러 문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저자는 그러한 현상의 원인과 함께 다양한 시각에서 본 여러 가지 해법을 내놓고 있다. 특히 교육 정보의 차단, 잘못된 진로교육으로 인해 학생과 학부모들이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입시에 매달려 사교육에 집착해야 하는 대한민국 공교육 시스템의 한계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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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사 학습공동체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교사 학습공동체
    저자
    김혁동,윤상준,이동배,임재일,주주자,최경철,황현정
    출판사
    즐거운학교

    추천사 및 서평

    교사와 학생 그 누구도 행복하지 않은 현실에서 교사들에게 효능감을 가져다주고, 협력성과 동료성을 키워 주며, 학생들의 학습에도 도움이 되기 위해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는 교사들의 노력을 보여준다. 우리 교육의 성장과 성숙을 만들어 나가자는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해 행복한 학교를 꿈꾸는 교사들의 이야기.

    학교 혁신을 목표로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해 연구하고 실천했던 교사들의 희망과 실패의 이야기가 가감 없이 담겨 있다. 지역 단위의 교과연구회나 교사 동호회를 벗어나 교사로부터 출발하는 학습하는 사회를 꿈꾸는 교사들이 학교 내에서 수업 혁신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도전하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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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저자
    김성천
    출판사
    맘에드림

    추천사 및 서평

    혁신학교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공교육 안에서 혁신학교가 생기기 된 역사에서부터 혁신학교의 핵심가치, 이론적 토대, 원리와 원칙, 성공적인 혁신학교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단위학교의 모습까지 담고 있다.

    서울의 ‘서울형 혁신학교’, 경기도의 ‘혁신학교’, 강원도의 ‘행복더하기학교’, 전라남도의 ‘무지개학교’, 광주광역시의 ‘빛고을혁신학교’, 전라북도의 ‘혁신학교’ 충청남도의 ‘행복공감학교’ 등 이름은 다르지만 배움의 공동체를 지향하는 혁신학교들의 모습은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 서서히 자리를 잡아, 대한민국 교육에 희망의 씨앗을 뿌리기에 충분하다.

    현재 혁신학교의 성공모델이라 불리우는 서정초등학교, 조현초등학교, 덕양중학교, 장곡중학교, 이우학교의 교장선생님과 선생님들의 진솔한 인터뷰는 지금 우리 교육이 변화하는 생생한 현장의 모습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대한민국 공교육의 희망찬 미래를 '혁신학교'를 통해 느끼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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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모가 알아야 할 혁신학교의 모든 것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학부모가 알아야 할 혁신학교의 모든 것
    저자
    김성천, 오재길
    출판사
    맘에드림

    추천사 및 서평

    ‘혁신학교’라는 이름도 낯설뿐더러 혁신학교가 사립인지, 공립인지, 대안학교인지, 입학하려면 시험을 쳐야 하는지, 어떤 과목을 배우는지, 시험과 성적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수업 방식이 특별하다던데 그럼 학력 수준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아이들의 발달이나 성장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주는지, 혁신학교 운영에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 것인지 등등 학부모들은 혁신학교에 관해 매우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책은 학부모들의 이러한 궁금함에 차근차근 답하고자 하였다. 특히 혁신학교의 모범 사례라고 할 수 있는 남한산초등학교, 보평초등학교, 서정초등학교, 조현초등학교, 장곡중학교, 덕양중학교, 이우학교, 흥덕고등학교 등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행사, 프로그램, 학교 운영, 선생님 등을 소개함으로써 학부모들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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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교육,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미래교육,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저자
    송기상 , 김성천
    출판사
    살림터

    추천사 및 서평

    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학교는 지금 미래교육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기업인, 교사, 학부모, 교육행정가… 하는 일은 다 다르지만 교육현장에서 누구보다 우리 교육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학습하고 실천한 혁신가 12명이 전하는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전망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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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저자
    강대일, 정창규
    출판사
    에듀니티

    추천사 및 서평

    수행평가가 전국적으로 도입된 이유는 일률적이고 단편적인 지식 위주의 평가인 지필평가에서 벗어나 관찰, 실험, 실습, 구술, 토론,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총체적인 평가를 하자는 취지였다. 20년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수행평가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두에게 익숙한 평가가 되었지만, 정말 ‘총체적 평가’라는 말에 부합되게 운용되고 있는지 돌아보면 쉽사리 그렇다고 대답하기 어렵다. 그래서 수행평가의 도입개념과 개념, 방법을 바로 알고 운용 사례까지 집성하여, 익숙한 만큼 낯선 수행평가를 처음부터 되돌아보고 다시 제대로 실천해보자고 제안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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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인가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인가
    저자
    강대일, 정창규
    출판사
    에듀니티

    추천사 및 서평

    평가의 관점을 바꾸다

    2015개정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교육 현장의 이슈 중 하나가 ‘과정중심평가’이다. 결과만이 아니라 과정도 살펴야 한다는 의도는 좋으나, 현장에서는 많은 오해와 혼선이 일고 있다. 현직 초등교사이자 『평가란 무엇인가』를 함께 쓴 두 저자는 오랫동안 평가 컨설턴트로 활동을 해온 ‘평가 전문가’로서, 이 책에서 ‘과정중심평가’가 무엇인지, 과정중심평가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보여준다.

    과정중심평가는 새로운 평가가 아니라 평가의 순기능을 보다 강화하고, 본래 목적에 충실하고자 하는 평가이다. 과정평가와 결과평가가 하나로 어우러진 사례를 통해 과정중심평가에 대해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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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가란 무엇인가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평가란 무엇인가
    저자
    정창규, 강대일
    출판사
    에듀니티

    추천사 및 서평

    현직 초등교사인 두 저자는 2012년 경기도교육청 평가혁신을 위한 논술형 평가문항 개발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평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를 해결하고자 관련 서적을 읽거나 워크숍과 세미나에 참석하였고, 협력적·정의적 능력 평가문항 개발, 경기도 학업성정관리 시행지침 개발, 논술형 평가 길라잡이 원격연수개발, 타 시도 평가 연수 강의, 평가 컨설턴트 등의 오랜 경험을 통해 평가에 관한 전문성을 길렀다. 연수 등을 통해 전국의 교사들을 만나본 저자들은 실제 현장의 교사들이 평가에 관해 잘 모르고 있으며, 어려움을 호소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도움이 되고자 오랜 시간 활동한 경험, 공부하고 알게 된 지식, 현장에서 만난 교사들의 이야기 등을 담아 이 책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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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수 없는 초등학교 이기는 공부법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등수 없는 초등학교 이기는 공부법
    저자
    강대일, 정창규
    출판사
    포북

    추천사 및 서평

    현재 우리 아이들이 다니고 있는 초등학교는 눈에 보이는 환경만큼이나 많이 달라졌다. 20~30년 전 학부모가 다니던 시절과는 거의 모든 것이 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학기 말에 아이가 들고 오는 성적표에 등수가 표시되지 않는 것, 점수 표시가 없는 것, 더 나아가 시험을 보지 않는 학교도 있으니 공교육인 초등학교에서 어떤 평가가 이루어지는지 궁금증이 많을 수밖에 없다. 또한 상시평가, 형성평가, 지질평가 등 평가에 대한 용어도 생소할뿐더러 이 달라진 평가 환경 속에서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공부시킬 지가 관건이다.

    이 책을 통해 초등 평가 전반에 대한 이해는 물론 달라진 환경 속에서 시험을 치루는 이유가 점수나 등수를 확인하는 것이 아닌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깨닫게 도와준다. 이 과정에서 우리 아이들은 함께 이기고, 기쁘게 이기는 아이로 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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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혁신학교, 한국 교육의 미래를 열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혁신학교, 한국 교육의 미래를 열다
    저자
    송순재 , 손동빈, 강민정, 윤우현, 이희숙, 이부영, 김정안, 이상우, 이수미, 손유미, 백화현, 구민정, 이주영, 최미숙, 김세희, 엄미경
    출판사
    살림터

    추천사 및 서평

    혁신교육을 교육정책의 새로운 흐름으로 만들어왔던 여러 주제들을 다시 검토하고 교육 혁신을 이루기 위해 앞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의 주요 방향과 내용을 폭넓게 제시하고 있다. 저자들은 무엇보다 먼저 교육 철학의 토대로 복잡성 철학과 존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을 제안한다. 그리고 역량 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외국의 사례, 교육과정의 재구성 방법에 대해 역사적 기원과 실천적 경험들을 소개한다.

    또한 기존 교육과정에서 소홀히 되어왔던 다문화가정 교육과 독서교육, 평화교육에 대해서도 평가와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행정과 관련된 주제로 거버넌스, 변혁적 리더십, 교직 몰입, 평준화정책에 대해 다양한 쟁점들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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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혁신교육 존 듀이에게 묻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혁신교육 존 듀이에게 묻다
    저자
    서용선
    출판사
    살림터

    추천사 및 서평

    듀이는 실험학교(laboratory school)를 통해 스스로 교사, 학교경영자, 교육정책가, 교육운동가, 교육사상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실험학교는 그의 사상인 프래그머티즘을 바탕으로 당대 최고 학파였던 시카고학파를 중심으로 한 시카고 대학교 부설로 1894년부터 1904년까지 운영한 학교였다. 7년에 거친 학교 운영을 통해 듀이는 철학과 심리학에 기반하여 반성적 사고와 문제 해결을 위한 민주적인 학습공동체를 추구하는 ‘실험실 정신’을 실천하였다. 현재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의 혁신교육 정책과 철학도 매우 흡사한 궤도를 보이고 있어, 듀이의 이론은 마치 하나로 연결되면서 다양하게 뿌리내리는 나무처럼 많은 영향과 시사점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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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 vol. 1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 vol. 1
    저자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정책팀
    출판사
    테크빌교육

    추천사 및 서평

    정책은 특정 계층이나 인물들의 소유물이 아니”며, 따라서 교육정책에는 어느 한쪽의 시선을 눌러 담거나 편향된 이익집단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을 장기적인 관점이 필요하다.

    최근 교육 현장은 점차 방대해지는 정보와 기술의 발전이라는 두 가지 축을 반영하고 있다. 방대해진 정보는 다양한 교육에 대한 수요를 불러왔고, 기술발전은 이전보다 더욱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육이 가능함을 입증하고 있다. 저자들은 급물살을 타는 교육정책의 흐름과 그 변화의 양상을 탐구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일이, 결국 미래교육의 방향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리라 본다. 교육의 미래를 바라보려는 시도는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는 동력과 결코 동떨어져 있지 않으므로. 교사는 정책을 만들어가는 주체이자 능동적 존재가 되어야 한다. 이 책은 주체적인 교사와 학부모, 교육정책가를 위한 교육정책 입문의 마중물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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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업심리학을 만나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발간 도서

    도서명
    수업심리학을 만나다
    저자
    윤상준
    출판사
    맘에드림

    추천사 및 서평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실천하는 노력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교사들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생에 대한 내면, 즉 다양한 심리적 특성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가르치는 학생의 내면과 성향을 먼저 들여다보는 것이야말로 그 어떤 교과 지식이나 수업 방법보다 우선시되어야 한다. 그것이 먼저 선행될 때, 비로소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꼭 맞는 수업, 그들의 배움을 성장시키는 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 책에서 수업심리학을 이야기하는 이유다.

    교과에 대한 전문지식이 중요한가? 수업 방법이 중요한가? 결론은 모두 다 중요하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더욱 중요한 것은 바로 가르치는 학생에 대한 깊은 이해가 아닐까? 이에 이 책은 수업심리학의 관점에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재고하고, 교육과정부터 수업의 디자인, 실천, 평가를 바라볼 것을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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